[프로그램] ‘실전 온라인 마케팅’ 김인숙 선생님 인터뷰

0000

Q1. 간단한 선생님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꿈꾸는 사람들의 가치 있는 성장을 돕는 퍼스널 브랜드 디렉터 김인숙입니다.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브랜드 및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짜 주고 관련 강의와 교육,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온라인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것 같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TV와 라디오 광고, 지하철, 신문 기사, 대형 포털 사이트의 배너 광고 등은 큰 돈이 필요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은 내가 충분히 공부하고 노력하면 돈을 들이지 않고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돈을 들인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시대가 바뀌었습니다. TV를 보던 사람이 유투브나 페이스북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뉴스를 보고, 지면 신문을 보는 사람은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사람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신들이 보고 싶은 콘텐츠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그런 사람들에게 나와 회사를 알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Q3. 연기자 김나운의 식품 브랜드 ‘김나운 더 키친’ 브랜드 마케팅 자문으로 활동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브랜드 마케팅 사례가 있다면?  

‘김나운더키친’이 단순히 연예인 이름만 사용한 브랜드가 아니라 본인이 직접 애착을 가지고 참여해서 만든 브랜드라는 것을 알리려고 했는데요. 김나운씨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관련 일을 하는지 정확히 아는 게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좀 특별한 방법으로 일을 했어요. 미팅을 하고 관련 콘텐츠를 기획하는 게 아니라, 그냥 스케쥴이 있을 때 현장에 동행해서 같이 어울린 후 그 내용을 콘텐츠에 녹여내는 일을 했습니다. 그래야 진정성 있는 콘텐츠가 나오니까요.

한번은 김나운씨가 좋은 취지로 음식을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행사에 갔는데, 직접 떡갈비를 굽고 사람들에게 나눠 주더라고요. 저도 옆에서 ‘김나운더키친’ 직원분들과 함께 떡갈비를 셋팅하는 일을 했어요. 그런 현장에서 함께 하는 것 자체가 참 즐겁더라고요. 사람들은 마케팅을 보기 좋게 꾸미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좋은 상품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Q4.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 중인데, 각 채널의 장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블로그는 다양한 콘텐츠를 담을 수 있습니다. 일종의 홈페이지 역할을 할 수가 있는 셈이죠. 거기다 검색을 통해 사람들에게 내 글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인지도가 전혀 없다면 블로그를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나와 서비스를 알릴 수 있습니다. 저 또한 5년 전에 블로그를 시작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블로그는 무조건 열심히 하기보다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하는 게 필요합니다. 잘못하면 일명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 내 글이 하루아침에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취미로 운영하는 블로그는 상관없지만, 만약 마케팅을 위해 블로그를 사용한다면 공부를 조금은 하는 게 좋습니다.

페이스북은 관계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친구가 많아질수록 내가 쓴 글이 많이 노출되는 형태죠. 그래서 사람에 따라서는 빠른 시간 내에 나를 알릴 수 있는 효율적인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가장 큰 특징은 실시간 확장성으로, 일부 콘텐츠는 빠른 속도로 급격히 퍼져 나가기도 합니다.

반대로 조심스러운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자칫 부정적인 콘텐츠가 빠르게 퍼져나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개인의 경우, 사생활이 노출된다는 생각에 사용을 꺼리시는 분도 많이 있습니다. 적절히 활용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한 장과 그것을 설명할 수 있는 해시태그로 소통합니다. 직관적이고 쉬운 사용법 그리고 다채로운 이미지가 많아 젊은 층에 가장 인기 있는 SNS이기도 합니다. ‘끼리끼리의 특성을 가장 강하게 가지고 있는 SNS인데요. 내가 보고 싶은 사람만 팔로우해서 보면 되는 형태입니다. 최근 가장 한 채널이지만 10~30대 초반의 여성 타겟과 시각적 콘텐츠가 주된 것이 아니라면 사용하기 전에 꼭 필요한지 고려해보세요.

Q5. 나와 내 브랜드를 알리고 싶어도 방법을 몰라 고민 중인 분이 많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시작 전에 준비해야 될 것들이 있을까요?

내가 직접 하진 않더라도 많이 보는 게 좋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 가입하고 다른 사람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잘 살펴보세요. 사실 이게 참 중요한 작업인데,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더라고요. 잘 하고 있는 분들을 통해 노하우를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추가로 글 쓰는 연습이나 사진을 예쁘게 찍는 연습, 포토샵 등의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능력을 쌓아도 좋습니다.

김인숙_03

Q6. 어떤 분들이 이 강의를 들으면 좋을까요?

돈을 크게 쓰지 않고도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도움이 될 거에요. 돈이 있는 분들은 돈 써서 광고하면 좀 더 쉽거든요. 돈은 없지만 내 시간을 충분히 투자할 의사가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내 브랜드를 꾸준히 만들어가고 싶은 분이라면 누구나 도움이 될 겁니다.

특히 강의나 출판을 하고 싶은 분들, 영업을 끊임없이 해야 하는 분들, 작게 내 브랜드를 런칭해서 소규모로 판매를 하고 싶은 분들도 도움이 됩니다. 몇 년간 직접 해 온, 그리고 수많은 분들을 교육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생생한 노하우를 전달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