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인터뷰] ‘회계 기초 실무’ 윤정용 선생님

Q1. 회계 비전공자로 첫 직장 생활을 재무팀에서 시작했다고 들었습니다.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떻게 회계를 정복하게 되었나요?

저는 회계 비전공자에 숫자 공포증까지 있었습니다. 엑셀을 믿지 못해서 꼭 계산기를 두들겨보고 값이 맞아야 넘어가는 성격이었죠. 그런 제가 재무팀에 배치 받았으니 얼마나 힘들었는지 아실까요? 일을 못 해서 창고에 끌려가기도 하고, 하루에도 몇 번이나 퇴사 고민을 했는지 모릅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익숙함의 선을 넘은 것 같습니다. 아무리 일을 못해도 익숙해지면 일이 편안해지고 실수가 덜 하게 되거든요. 그 전엔 기계처럼 실수 없이 일을 했는데 이젠 일이 제대로 보이기 시작하는 겁니다.

더 잘 하고 싶어서 회계 교양서부터 유료 강연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배운 부분은 노트로 정리했고, 내가 맡은 회계업무에 써먹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일이 더 재미있어졌어요. 나중엔 팀 최고 고과를 받아서 참 뿌듯했습니다.

제가 쓴 <직장인이여 회계하라>는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실전 회계지식 20%만 초점을 맞췄습니다. 20%만 제대로 알면 회계를 정복할 수 있습니다.

윤정용강사_크기축소

<직장인이여 회계하라> 저자 윤정용

윤정용이미지1

이미지 출처 : 윤정용 선생님 블로그

Q2. 회계는 내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평범한 직장인이회계’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두 명의 직장인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관리자라면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하는 직장인과현재 손익이 몇 %이므로, 이런 실행을 통해 목표손익을 달성하겠습니다라고 말하는 직장인 둘 중 누구를 승진시키겠나요? 당연히 후자일 겁니다.

어느 대기업 총수는 회계를 모르면 관리자로 승진시키지 말라고 했습니다. 또 승진시험에 회계과목이 있는 대기업도 있습니다. 사원 직급에서는 회계를 모르고 편하게 지낼 수 있어도, 관리자는 팀 손익과 목표 달성을 위해서 회계를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회사가 현재 어느 상황이고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 회계를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이 월급과 승진 빼고 뭐가 남을까요? 회계는 당신의 월급을 올려주고, 승진의 도약이 되는 가장 강력한 생존 스킬입니다.

Q3. 이번 강의는당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회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떤 점들을 배워갈 수 있을까요?

기업 매출의 80%는 상위 20%의 고객이 책임진다’, ‘회사 실적 80% 20%의 우수사원이 올린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이런 것을 파레토의 법칙 또는 80/20 법칙이라고 합니다.

회계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역시 20%의 회계지식을 익히면, 80%의 회계 실무가 가능합니다. 이번 과정에서 꼭 알아야 할 20%를 단단하게 익힐 것입니다. 회계 마인드 세팅과 회계의 기본기를 익힌 후 회계정보를 통해 회사를 꿰뚫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덤으로 회계를 통한 안정적인 재테크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회계하라

Q4. 직장인 이외에 창업이나 취업 준비생도 수강하면 좋을 듯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어떤 점들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취업을 준비하기 전에 반드시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의 재무상태를 들여다보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했다고 좋아했는데, 다음 달 회사가 파산하거나, 회사 상황이 안 좋다고 월급이 밀린다면 난감하겠죠? 재무비율 분석으로 내가 들어가고자 하는 회사의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 성장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한다면 사업의 아이템도 중요하지만, 망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회계를 통해 대박 회사를 만들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인 회사를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건강한 현금흐름 관리로 실패 확률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Q5. ‘회계 포기자’에서회계 덕후로 거듭날 수 있게, 회계와 친해질 수 있는 선생님만의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뇌과학자 이시형 박사는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에서 공부를 억지로 하지 말고 뇌를 살살 달래며 해야 즐겁고 효율적이라고 말합니다.

책상에서 벗어나 주변에 널려있는 회계 궁금증을 발견해보는 건 어떨까요?

-단통법 때문에 된통 비싸진 휴대전화, 싸게 구입하는 방법은 없을까?
-S전자의 ‘어닝 서프라이즈’ 뉴스가 들린다. 어닝 서프라이즈가 뭐지?
-월 매출 10억 대박집! 10억을 벌면 얼마나 남는 거야? 비용은 뭐가 있을까?

돈과 관련된 것은 모두 회계라고 보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서 의미 있게 정보를 만들어볼까요?

-해외 직구를 통해 휴대전화를 구입하면 기기 값이 얼마나 싸지는지 비교해보자
-‘어닝 서프라이즈’ 용어가 궁금하면 검색해보고 반대되는 용어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음식 가게의 매출-비용 구조는 어떨지 찾아보고 계산해보자

이렇게 일상에서 회계를 발견하고 공부하다 보면 회계가 머릿속에 즐겁게 채워질 것입니다.

윤정용이미지2

이미지 출처 : 윤정용 선생님 블로그

윤정용 선생님 개인 블로그 및 페이스북

▶ 블로그
     : http://blog.naver.com/yjylab

▶ 페이스북
     : https://facebook.com/yjylab